새신자양육자료

17-01-01 11:03

구원의 길 좀 알려 주실래요? - 1

관리자
댓글 0

구원의 길 좀 알려 주실래요

 

 

질문 : 신앙생활한지 30년이 넘는데도 아직도 모르겠네요.

 

1. 구약 성도들이 어떻게 구원받았고,

2. 신약 성도들이 믿음으로 구원받았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요.

 

1) 신앙고백만으로 충분환지?

2) 신앙고백 + 행함(성령으로 삶)인지?

 

만일 2번이라면, 성령으로 삶이 어디까진지 궁금합니다. 설교 들어보면 구약과 신약의 구원의 길이 같다고도 하고, 다르다고도 하시네요.

 

 

답변 : 본 블로그의 구원의 길도 읽어보시고, 이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구약성도들은 어떻게 구원받았는가?

 

구약도 율법 없을 때와 율법이 있을 때로 구분됩니다. , 모세 이전엔 율법이 없었지요. 이때는 양심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양심을 잘 지키면서 살아야 의인이었습니다. 양심에 거슬리는 것은 죄가 되었기 때문에 희생을 드려서 용서를 받았습니다. 아벨이나 노아나 아브라함이 그러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때 제물을 드리는 것은 제물 자체에 속죄의 효력이 있어서라기보다는 참 제물이신 그리스도의 상징이 되기 때문에 앞으로 오실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치부되기 때문이었습니다.(본인들은 그것을 자세히 몰랐을망정 순종한다는 자체가 믿음의 표현이었습니다.)

 

모세이후는 율법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율법을 지키면서 살아야 의인이었습니다. 율법을 범하면 죄인이 되었기 때문에 반드시 상응한 대가를 받았습니다. , 변상을 하거나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들에게도 화목제와 속죄제 등이 있어서 비고의성의 죄들은 용서를 받았습니다. 이때의 제물 역시도 장차 오실 그리스도의 상징으로써 용서의 효력이 있었던 것입니다.

 

2. 신약성도들이 믿음으로 구원받았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구원이란 영원한 죽음으로 들어갈 운명에서 면제되어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인간이 생명을 얻지 못하고 죽음으로 들어가는 원인은 죄인이라는 것 때문이므로, 죄인이라는 신분에서 의인이라는 신분으로 바뀐다면 그는 구원을 얻은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아직은 받지 않았으나 너무나 분명한 미래이므로 받은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인간은 스스로 의롭게 살 능력이 없음으로 의인이 될 수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 모두가 죄인인 것입니다. 그 때 예수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지시고 죽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가 죽은 것이 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 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고후5:14)

 

, 예수님이 죽으셨을 때, 그 분을 믿는(그 분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죽었다는 말입니다. 죽었으므로 이제 죄 값은 치러진 것입니다. 죄 값 뿐만 아니라 우리의 죄 성조차도 없어진 것입니다. 죽었는데 성질이 남아 있을 리가 없죠. 이것은 우리의 존재 자체 속에 들어있는 아담이 죽었음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제6일째 만드신 아담이 죽어 없어진 것입니다. 이것을 고백하는 것이 물속 침례입니다. 물은 심판과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미 죄로 인해 죽어 장사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아담이나 죄나하는 하나님의 옛 창조하고는 아무 상관도 없는 존재들입니다.

 

그리고 이제 새로운 피조물이 된 것입니다. 즉 그리스도로 인한 새로운 생명으로 탄생한 것입니다. 이제는 옛사람 아담과 상관이 없고, 죄하고도 상관이 없고, 죽음과도 상관이 없고, 사단하고도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놀라운 변화는 우리의 실제 상태와는 상관없이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선언하신 내용입니다. 하늘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진리를 믿는 것입니다. 땅에서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낯설고, 믿기지 않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선언하셨기 때문에 틀림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이라는 것은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을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복음진리입니다. 이것을 믿는 자는 믿는 그대로 구원을 받게 되고, 영생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믿는 자들에게는 성령을 주셔서 변화가 일어나게 하십니다. 즉 내면적인(혼적인) 변화가 일어나서 정말로 죄를 안 짓게 하시고, 아담의 성품은 죽고 그리스도의 성품이 살아나게 하십니다. 믿음은 기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거가 있기 때문에 정말로 이 세상을 떠나면 영생을 얻게 되리라는 것을 소망하면서 사는 것입니다. 이 사실이 너무 분명하기 때문에 이미 구원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2번에 계속 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