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글

17-01-11 22:36

세상을 사랑하신 하나님

관리자
댓글 0

 

□세상을 사랑하신 하나님
 

기독론(基督論 Christology)은 기독교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교리입니다. 기독론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에 관한 것을 다루는 기독교 교의학의 한 부분입니다.
기독론에서 ‘하나님은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당신의 독생자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어 속죄 제물로 삼으셨다.’로 요약되며 요한복음3:16절이 핵심구절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6)
그런데 잘 보면 하나님이 사랑한 것은 ‘인간’이 아니라 ‘세상’입니다. 인간을 사랑해서 독생자를 보내신 것이 아니라 인간을 포함한 ‘이 세상’을 사랑하셔서 세상을 구원하시려고 독생자를 보내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세상을 미워합니까?
성(聖)과 속(俗)을 나누는 불교식 이원론의 개념이 기독교 안으로 들어와 ‘교회 안은 거룩하고 교회 밖 세상은 나쁘다’로 구별하기 때문입니다. 불교는 몸, 세상이란 저주스럽고 더러운 것이어서 벗어버려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세상을 사랑하여 하나님께서 육신의 몸을 입고 이 세상의 역사 속으로 들어 오셨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불교는 산 속으로 들어가는 종교이고, 기독교는 더러운 세상으로 오히려 걸어 나오는 종교입니다. 구원은 이 세상을 떠나 저 세상 어디 먼 곳에 있는 천국으로 ‘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만드신 아름다운 세상 속으로 ‘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는 이 세상을 사랑하셔서, 이 세상 사람들이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며, 자연 환경을 보호하며, 더불어 구원을 이루어 영원히 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위로 가기